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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FG 3.0 업데이트! 게임 프레임을 20배까지?

  • 기준

안녕하세요 파더기입니다. 이번에 오리프로그램이라 불리는 게임 프레임 뻥튀기 기능과 야구 동영상(?) 볼때도 유명한 LSFG가 3.0 버전으로 업데이트 돼서 사용 해보고 작성하는 글입니다.

LSFG UI
LSFG 3.0 업데이트!

먼저 공식 업데이트 뉴스를 만나보시죠. (굳이 안보셔도 됩니다. 제가 정리하긴 할거라서)

이번 업데이트는 새로운 효율적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품질, 성능, 그리고 지연 시간(latency)에 있어 눈에 띄는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개발자 피셜)

아래는 주요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1. 더 나아진 품질

  • 화면 깜빡임(flickering)과 경계 아티팩트(border artifacts)가 감소했습니다.
    >> 특정 게임에서 뭉개지는 부분이 개선 되었다는데 이전 버전의 LSFG도 제가 하는 게임에서는 이상 없었습니다. (아이온, 배틀그라운드)
  • 움직임의 선명도와 전반적인 부드러움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제가 LSFG를 쓰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더 선명해지는데 프레임까지 뻥튀기 해줘서 더 부드러운 게임이 가능합니다. 7800원에 지속적인 업데이트까지.. 이 정도면 혜자 아닙니까?

2. 그래픽 카드 GPU 부하 감소

  • X2 모드에서는 LSFG 2(일반 모드) 대비 40% 감소된 GPU 부하를 보여줍니다.
    >> 좀 더 그래픽 카드 사용량을 줄였다는 말입니다. LSFG 3.0 쓰세요!
  • X2 이상의 배율에서는 LSFG 2(일반 모드) 대비 45% 이상의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 해상도 스케일(Resolution Scale) 기능을 활용하면 GPU 부하를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상도 스케일 설정을 90%로 하면 LSFG 2 “Performance” 모드와 유사한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 즉 해상도 스케일을 사용하면 성능에 좀 더 이득이 있다는 말입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세요.
image 15
해상도 스케일을 활용한 성능 개선 부분 (임의로 조절하면서 FPS를 테스트 해보세요. 크게 차이는 없었습니다)

3. 지연 시간 개선

  • OSLTT 도구를 활용한 지연 시간 테스트 결과, 40 FPS 베이스와 X2 배율에서 LSFG 2.0 대비 약 24% 개선된 엔드 투 엔드 지연 시간을 보여줍니다.
    >> LSFG 2.0에 비해서 인풋렉, 지연시간이 좀 더 줄어들었다고 보면 됩니다.
image 16

4. 사용자 정의로 최대 x20배까지 (Unlocked Multiplier)

LSFG userUnlocked 1
  • 최대 X20까지 배율 설정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사용자 정의로 최대 20배 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만 제가 사용해보았는데 화면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모니터가 지원하는 주사율 이내의 x2나 x4를 추천합니다.
  • 권장 설정 (개발자의 권장 설정입니다)
    • 기본 프레임레이트(Base Framerate): 최소 30 FPS 이상 (권장: 40 FPS 이상, 이상적: 60 FPS)
      >> 기본적으로 최소 30 프레임 이상은 확보가 되는 시스템이어야 합니다. (FHD 기준)
    • 게임 프레임레이트 잠금: GPU 부하를 100%로 사용하는 상황을 피하면서 지연 시간을 줄이고 매끄러운 프레임 페이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프레임 제한을 걸라는 말 입니다. 예를 들어 240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48 FPS 제한을 걸고 x5 모드를 쓰라는 말입니다. (다만 이 값은 본인이 여러 값으로 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 해상도 조정: 고해상도 설정 시 Resolution Scale 기능을 활용해 입력 해상도를 1080p로 다운스케일.
      >> qhd나 4k를 쓰시는 분들은 아래대로 설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프레임 제한은 하지 않고 씁니다.
      • QHD : 75%로 설정.
      • 4K: 50%로 설정.
    • 고주사율 환경에서의 배율:
      • 48 FPS × X5 = 240Hz.
      • 60 FPS × X6 = 360Hz.
      • 60 FPS × X8 = 480Hz.

게임별 벤치마크

>> 아래는 해외 여러 블로그의 게임별 벤치마크 내용을 확인한 내용입니다. 여전히 LSFG는 특정 게임에서 울렁거림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아이온, 배그 등에서는 문제 없음)

테스트한 게임

  • 인디아나 존스와 거대한 원
  • Hellblade 2
  • STALKER 2
  • Silent Hill 2 Remake
  • Cyberpunk 2077

테스트 결과 요약

  • X2 모드: 모든 게임에서 시각적 아티팩트와 프레임 페이싱 문제를 최소화하며 우수한 성능을 보임.
  • X3/X4 모드: 시각적 아티팩트와 프레임 타이밍 문제가 발생하며 일부 게임에서 입력 지연 증가.

주요 게임별 분석

  1. Cyberpunk 2077:
    • X4 모드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성능을 보였으며, 프레임 페이싱 문제는 미미함.
    • 차량 운전 및 적을 조준하는 데 큰 문제가 없었음.
  2. STALKER 2:
    • X4 모드에서 아티팩트와 프레임 타이밍 문제가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플레이 가능.
  3. Hellblade 2 & Black Myth: Wukong:
    • X3/X4 모드에서 심각한 시각적 아티팩트 및 입력 지연 발생.
    • DLSS 3 대비 성능 저하가 두드러짐.
  4. Silent Hill 2 Remake:
    • X4 모드에서 프레임 페이싱 문제로 인해 부드러운 게임플레이가 불가능.
  5. Indiana Jones and the Great Circle:
    • X4 모드에서 프레임 페이싱 문제는 있으나, 높은 프레임레이트로 인해 카메라 움직임은 부드러움.

>> 게임마다 잘 되거나 문제가 있어서 하시는 게임에 써봐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직접 여러 값을 설정해 보세요.


추가 업데이트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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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UI –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UI 베타 업데이트

LSFG가 새로운 UI 업데이트 베타 테스트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베타에 참여해서 해당 UI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team을 실행합니다.
  2. Lossless Scaling 라이브러리를 엽니다.
  3. 해당 항목을 오른쪽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4. 베타탭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beta”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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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깔끔하게 요약 하자면 LSFG 2.0 에서 LSFG 3.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아래의 사항이 개선 또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LSFG 2.0버전에 비해 지연 속도 개선 (인풋렉)
  • x20배 옵션 추가 (써봐야 됩니다. 제가 하는 게임에서는 화면이 울렁거리고 정상적인 게임이 불가능했습니다)
  • 그래픽카드(GPU) 사용량 감소 (최적화)

파더기 권장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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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더기 권장 설정
  • X2 모드를 사용: 웬만하면 모든 게임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x4 까지도 괜찮긴 한데 테스트 해보는 걸 권장)
  • 모니터에 따라서 해상도 스케일을 조정합니다. QHD는 75%, 4k는 50%를 권장하고 있고 사용했을 때 별 문제 없었습니다. 저는 QHD라서 75%로 설정했습니다.
  • 스케일링 방식 FSR
  • 수직동기화 끄기
  • 프레임 제한 없이 사용 (60hz로 제한하고 사용했을때 오히려 버벅거림이 있었음)

오늘은 제가 애정하는 오리프로그램 LSFG 업데이트에 대해서 정리했는데요, 솔직히 7800원에 이정도 프로그램이면 너무 혜자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에게 감사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연휴 잘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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