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더기입니다. 오늘은 좀 조심스러운 주제인데요. 제가 아이온을 하면서 느낀 현재 문제점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제 생각일 뿐이니 불편해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접었다고는 하지만 사실 거의 매일 접속하고 있긴 한데 정만 털리는 상황입니다.
거점에서 점프만 하는 게임이 되어버린 아이온, 무엇이 문제일까요?
1. 신규 유저를 위한 패치가 기존 유저를 소외시키는 문제
먼저 가장 큰 문제는 신규직업 유저만을 위한 일방적인 패치입니다. NC SOFT가 mmorpg의 파이를 키우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 방식이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게임상 적당한 클래스를 내놓아야 하는데 말이죠.
사기성 높은 루미네스, 과연 좋은 선택이었나?
특히 루미네스라는 클래스는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실제로 제가 유저들과 쟁할 때 보면 루미네스만 있어도 그 팟은 이길 확률이 높더라고요) 아무리 다른 클래스를 상향해도 루미네스의 성능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쟁을 잘하시는 분들은 파훼법을 가지고 계시지만 간간히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너무나도 큰 박탈감을 주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2. 게임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
그래픽과 최적화 문제
15년 된 엔진을 계속 쓰다보니 최적화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제가 쓰는 4080, 7800x3D 시스템으로도 프레임이 많이 떨어지는걸 보면 최적화가 많이 부족하죠. 9800x3D 쓰시는 분들도 요새전이나 레이드에서는 렉이 많이 발생합니다. 15년 된 게임이 현존 최고 사양의 CPU를 써도 버벅 거린다는게 말이 되는 걸까요..?
재화 시스템의 문제
겉으로 보기엔 무료 게임이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아이템 거래를 위해서는 ‘영원의 축복’을 구매해야 하고, 매달 큐나로 특정 패스를 구매해야 다른 유저들에게 뒤쳐지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문제로는 월드 룻이 막혀있어 사냥으로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아닌 현금으로 구매해야 하는 구조입니다. 보스 레이드에서는 특별한 아이템을 줍니다만 이것도 현실상 획득 확률이 아주 낮습니다. 보통 RPG 게임은 몬스터를 잡고 아이템을 획득 해야 하는 것인데 너무 제한적인게 많아요.
빌어먹을 강화석도 실제로 제가 겪어보니 강화 과정에서 100~300만원이 순식간에 사라지더라고요. 솔직히 게임을 운영하려면 어느정도의 현금 결제는 필요하다고 보는데.. 적당히 써서는 필드에서 아이스크림처럼 녹아 없어집니다.
3. 운영 방향의 문제점
소통 부재와 일방적인 패치
NC SOFT의 현재 운영 방향을 보면 양방향 소통이 전혀 없습니다. (공식 카페나 디스코드 등에서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모습을 전혀 볼 수 없어요) 그저 신규 유저 유입만을 위한 일방적인 패치만 진행하고 있죠. 게임은 한 번도 안해보고 이익만을 생각하는 높은 분들 때문인지 점점 산으로만 가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이야기를 귀 담아 듣지 않아요.
개선을 위한 제안 (아이온 팀이 볼지 모르겠지만)
- 엔진 교체는 필수입니다. 15년된 엔진으로는 더 이상 버티기 힘들어요. 이 게임 하려고 현존 최고 CPU를 사야 하는게 말입니까?
- 유저와의 소통이 필요합니다. (제발좀.. 내부에 게임을 하는 사람이 없나? 직접 해보면 바로 알텐데)
- 월드 룻 제한 해제를 통해 게임 내 재화 획득 시스템 개선이 필요합니다.
-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 모두를 위한 균형 잡힌 패치가 필요합니다. (적어도 개발팀에 게임 하는 사람 1~2명 쯤은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마무리 및 결론
결국 아이온이 살아남으려면 유저들의 움직임이 중요합니다. 현재처럼 1티어들만의 경쟁을 위해 게임 내 현금재화(큐나)를 무분별하게 구매하는 한, 운영진은 변화의 필요성을 못 느낄 테니까요. (실제로 제가 보는 개선 방향의 첫걸음은 유저들의 과금 패턴 변화라고 봅니다)
오늘은 좀 조심스러운 주제였는데요 엔씨소프트의 주식을 더는 쳐다도 보지 않는 저의 생각일 뿐입니다.
정답이 아니니 그냥 이렇게 생각하는 아재도 있구나 하며 가볍게 봐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