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가 많아졌다. 본인은 인터넷 정보 진흥원에서 만든 설치형 프로그램(NIA)은 아주 싫어한다. 그래서 그러한 설치형 측정 프로그램은 배제했고, 따로 설치 필요없이 측정 가능한 사이트를 나열하려고 한다.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딱 이 4가지만 한번씩 테스트 하면 전체적인 내 인터넷 상태를 알 수 있다.
본인은 4번을 가장 많이 쓰는 편!
추가로 설명하자면 보통 우리가 하는 게임은 국내 게임이고, 서버가 서울에 있으니 서울에 있는 서버로 측정하는게 좋다. (지연시간 PING을 보려면)
1. 구글에서 만든 측정 서비스
갓 구글에서 만든 속도 측정 서비스로, 최근 구글에 검색만 하면 측정이 가능한 서비스가 생겼다.
구글에 “인터넷 속도 측정” 이라고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은 영역이 최상단에 나타난다.
여기서 속도 테스트 실행을 누르면 바로 속도 체크를 시작한다.
그럼 위와 같이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를 측정해준다. (다만 나는 대칭형 서비스임에도 업로드가 이상하게 나와서 다른 곳에서도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여러 군데서 테스트 해보는걸 추천한다)
2. Ookla Speedtest
Ookla Speedtest는 속도 측정 분야에서의 선두주자 중 하나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 중 하나.
쉽고 빠르게 속도를 측정하고, 다양한 서버 위치를 통해 여러 지역에서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사용하는 회선과 아이피도 알 수 있다.
다만 서버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 kdatacenter.com 서울에 있는 서버로 측정하는걸 추천.
3. Fast.com
Netflix에서 제공하는 Fast.com은 접속하자 마자 바로 지가 알아서 측정을 시작한다.
하지만 서버 위치를 지정할 수 없기도 하고 해외에 서버가 있기에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만 체크하도록 하자. (핑이 높게 나옴)
4. Cloudflare
나의 필살기 속도 측정 사이트다.
업로드 속도, 다운로드 속도, 핑, 지터 등 정말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다! (페이지 번역 돌리길)
내 위치와 서버의 위치가 지도에 나타나기도 하고, 전체적인 상태를 알려준다. (이미지 참고)
이 정도만 사용해도 현재 인터넷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굳이 설치형 프로그램을 깔아서 쓰지는 말자.
특히 NIA 같은 프로그램은 테스트 후에도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돌아간다. 리소스를 크게 잡아먹지는 않지만..